어도비 프로그램(CS6) 고해상도에서 메뉴바 UI 폰트 크기 조정

 작년 말, 고해상도를 지원하는 노트북(3200 x 1800 디스플레이)에 어도비 마스터컬렉션 CS6를 설치한 적이 있습니다.  설치를 하고 나니 메뉴바를 제대로 알아보기 힘들 정도로 작은 크기로 출력이 되어서 고생했었죠.   가장 간단...



 작년 말, 고해상도를 지원하는 노트북(3200 x 1800 디스플레이)에 어도비 마스터컬렉션 CS6를 설치한 적이 있습니다.

 설치를 하고 나니 메뉴바를 제대로 알아보기 힘들 정도로 작은 크기로 출력이 되어서 고생했었죠.

 가장 간단한 해결책은, 노트북의 해상도를 이전처럼 1920 x 1080 정도로 작게 쓰면 됩니다! 또는, 정식으로 UI 200% 확대 기능을 제공하는 CC 2014 이후 버전을 사용하면 됩니다!...만 우리가 원하는 해결책은 이것이 아니죠. 3200 x 1800의 디스플레이가 지원되는 노트북을 고작 저 해상도 사용하는 것은 너무나도 비효율적이며, 새로 CC 2014 이후 버전을 구매하는 것도 금전적으로 매우 부담이 됩니다.

 그래서 구 버전을 고해상도에서도 이전처럼 쓸 수 있는 방법이 없나 검색해 보았었습니다.

 그 때, 구글을 통해 찾은 것이 바로,

 http://www.danantonielli.com/adobe-app-scaling-on-high-dpi-displays-fix/

 이 사이트였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시한 해결책을 적용한 결과, 아래와 같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 문제의 원인:

 간단히는 어도비 자체의 문제.
 자세히는 프로그램이 실행 시, 윈도우는 프로그램에게 고해상도를 지원하는가에 대하여 질문하게 되는데, 이때 프로그램이 "그렇다"고 대답을 하게 되고, 그 결과, 위 그림에서 왼쪽 적용 전 화면처럼 코딱지만한 메뉴바를 출력하게 되는 것입니다.

 해결책:

 프로그램이 윈도우에게 "고해상도를 지원하지 않는다"고 답하게 하여, 적절한 크기로 프로그램 화면이 출력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이 완벽한 해결책은 아니지만, 고해상도가 아닌 환경에서 작업했을 때와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줄 것입니다.

 어떻게 하는 가?:

 1. 윈도우에게 외부 상세 파일(external manifest file)을 찾을 수 있도록 명령한다.
 2. 외부 상세 파일(external manifest file)을 만든다.

 1단계: 윈도우가 우선적으로 외부 상세 파일을 불러오도록 만든다.
 이 작업은 윈도우 레지스트리를 건드리는 작업으로,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는 반드시 레지스트리 정보를 백업한 후 작업에 임하도록 합니다. 하지만 이 작업은 그저 한 줄을 추가하는 것뿐인 매우 간단하고 쉬운 작업이기 때문에 겁먹지 말고 가벼운 마음으로 임하도록 합니다.

 1. '윈도우 버튼 + R'을 누른 뒤, 실행 창이 열리면 "regedit"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2. 다음 레지스트리 경로를 찾아가도록 합니다.
HKEY_LOCAL_MACHINE > SOFTWARE > Microsoft > Windows > CurrentVersion > SideBySide
 3.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N)">"DWORD(32비트) 값(D)"을 선택합니다.
 4. PreferExternalManifest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5. 생성된 PreferExternalManifest에 커서를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수정(M)을 선택합니다.
 6. 값 데이터에는 1을 입력하고, 10진수(D)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7. 확인을 누른 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닫습니다.

 2단계: 외부 상세 파일을 만들고 위치시킨다.
 가장 재미있는 부분입니다. 그저 외부 상세 파일을 만든 뒤 그 파일을 원하는 프로그램의 폴더에 복사하는 것으로, 그토록 우리가 원하던 화면을 띄울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때, 실제로 실행되는 실행 파일(*.exe)과 .manifest 파일이 한 폴더에 위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manifest 소스코드 보기

 예를 들어 포토샵에 적용한다고 하였을 경우, 우리가 만든 manifest 파일의 이름을 Photoshop.exe.manifest라는 이름으로 바꿔서 Photoshop.exe가 있는 C:\Program Files\Adobe\Adobe Photoshop CS6 (64 Bit) 폴더에 위치시켜주는 겁니다.

아래는 구글 드라이브에 올려놓은 manifest 파일입니다.
photoshop.exe.manifest
fireworks.exe.manifest
illustrator.exe.manifest
dreamweaver.exe.manifest

 윈도우가 외부 상세 파일을 읽어내기 위해서는, 꼭 실행하려는 프로그램의 실행 파일 이름을 .manifest 앞에 붙여줘야 합니다. 이를 응용하면, 위 네 가지 프로그램만이 아니라 Bridge 등 고해상도 모드로 출력되는 다른 어도비 프로그램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파일 안의 내용은 공통된 manifest 소스코드일 뿐이므로 이미 내려받으신 파일의 앞부분만 이름 변경하셔서 사용하여도 됩니다.

 어도비 프로그램은 사용자께서 특별히 따로 설정하신 게 없다면 보통 C:\Program Files (x86)\AdobeC:\Program Files\Adobe에 위치하게 됩니다. 이 경로에 모두 모여있으니 쉽게 적용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이게 전부이며, 재부팅할 필요도 없고 특별히 다른 설정을 할 필요도 없습니다.

 다만, 특정 프로그램에서 메뉴에 있는 다른 제품군의 프로그램을 바로 실행시키는 명령을 실행할 경우 manifest 설정이 무시된 채, 고해상도 모드로 실행되는 작동이 확인되었으나, 이를 고칠 수 있는 방법은 없고, 위에 언급했던 어도비에서 공식으로 UI 200% 확대 기능을 지원하는 CC 2014 이후 버전을 구매하셔서 사용하시는 것 외에는, 현재로써는 이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좋아할 만한 글

8 개의 댓글

  1. 감사합니다^^ 정말 도움되었어요 복받으세요.

    답글삭제
  2. 아 너무 어렵네요 ㅜㅜㅜ1단계는 성공햤는데
    2단계에서 ,,,무슨말인지 제가 멍청해서 이해를 못하겠어요

    답글삭제
    답글
    1.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포토샵이 설치된곳에 넣으라구욤

      삭제
  3.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알려주신방법으로 설정을 하니 생각했던 것보다
    아이콘들이 크게 적용이 되었는데 이부분을 조정하려면
    레지스트리 -> 값 데이터 1을 주었던것을 0.5? 0.8등 으로 수정하면 되는것인지 궁금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음, 제가 알기로는 값 데이터 1은 1=on, 0=off의 개념으로 알고 있는데, 아마도 아이콘 크기 조절을 명령하거나 담당하는 데이터 값은 줄 수 없지 않을까요? 도움을 못 드려 죄송합니다.

      삭제
  4. 좋은 정보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CC 2017 버젼인데, 잘 적용됩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